[엑셀 (10)] 조건부 서식 - 조건에 맞는 행만 표시
엑셀 2013에서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는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자기가 지정한 조건에 맞는 행만 구분이 되게 표시할 수가 있는데요.
일단 조건을 설정한 다음 그 조건에 맞는 행 부분만
본인이 원하는 서식으로 구분되도록 할 수 있으니 알아두면 업무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설명만 보면 거창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굉장히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일단은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를 전체 드래그 해서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메뉴에서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을 선택하구요.
새 서식 규칙 창이 뜨면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화면처럼 수식을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조건으로 제품명에서 "가"를 찾도록 입력했습니다.
=$A2="가" 는 A2 ~ A10 까지 순환하면서 "가"를 찾도록 하는 수식입니다.
수식을 입력했다면 서식 단추를 누르고요.
셀 서식 창에서 원하는 서식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글꼴 스타일과 글자 색을 바꿔봅니다.
다음으로 채우기에서 셀 색깔도 바꿔보겠습니다.
설정이 모두 끝났다면 확인을 누르고요.
다시 셀 서식 규칙 창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미리 보기를 보면 앞에서 설정했던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2="가
제품명에서 조건인 "가"를 찾아서 "가"가 포함되어 있는 모든 행이 서식 적용되어 있는 모습이죠.
적용했던 서식을 취소하고 싶다면
셀의 범위 지정 선택하고 → 조건부 서식 → 규칙 지우기 → 선택한 셀의 규칙 지우기
간단하게 조건부 서식이 삭제되죠.
만약 적용했던 조건부 서식을 수정하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에서 규칙 편집을 누르면 됩니다.
(규칙 삭제를 누르면 여기에서도 조건부 서식 삭제가 가능합니다.)
서식 규칙 편집 창이 뜨게 되는데요.
앞에서 설정했던 새 서식 규칙 창과 모양이 똑같죠.
역시 수식을 입력하고 서식 버튼을 누르고 서식 설정하면 쉽게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와 같은 조건부 서식 기능을 알고 있다면
업무 시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