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3ds 맥스

[3ds MAX(맥스) #1] 간단한 3D 텍스트 만들기 - Bevel 기능

DuRi111 2015. 6. 9.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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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초보자를 위한 3ds MAX 강좌 첫 번째 시간으로

Bevel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3D TEXT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죠.

그리고 3ds MAX에서 작업한 파일을 렌더링과 저장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강좌라고는 하지만 제가 고급 강좌를 올릴 실력은 아니기 때문에

3D 텍스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맥스의 기초적인 기본툴과 기능들을 익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3ds MAX를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겠죠.

 

전체 화면의 오른쪽 위에 위치한 메뉴에서

1번의 Shapes 아이콘 선택하고

2번의 Text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세로로 확장 될 텐데요.

아래의 빨간색 네모 박스의 Text 창에 본인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저는 'TEXT'란 단어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위의 빨간색 네모 박스에 폰트를 지정합시다.

 

다음엔 화살표처럼 화면 위에 클릭하면

Text 창에 방금 입력했던 글씨가 뜨게 되죠.

 

화면 위의 메뉴에서 Select and Manipulate마우스 우측 클릭하고요.

 

X,Y,Z 축을 모두 0으로 바꿉니다.

 

사진처럼 텍스트가 화면 중앙에 위치하게 될 겁니다.

 

Select and Manipulate마우스 좌측 클릭하고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직접 옮기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화면의 정중앙에 텍스트를 옮기기 위해서 X,Y,Z 축을 0으로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다시 전체 화면의 오른쪽 메뉴에서 Modify 클릭을 하고요.

 

Modifier List에서 Bevel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화면 오른쪽 밑에 Bevel Values 창에서 수치를 바꿔 주면 되는데요.

 

Level 1의 Height와 Outline의 수치를 입력한 다음

Level 2,3에 순서대로 체크를 하면서 역시 Hetight와 Outline의 수치를 입력합니다.

화면의 텍스트 모양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바꿔주세요.

 

화면처럼 Bevel 효과로 인해서 3D TEXT로 바뀌었다면 오늘의 작업은 끝입니다.

 

이제 렌더링 및 저장을 하기 위해서

전체 화면의 오른쪽 위에 있는 Render Setup을 눌러주세요.

 

여러가지 Setup 메뉴들이 뜨게 되는데요.

하나하나 만져보면서 세팅 기능들을 익혀보세요.

(너무 기능이 많아서 사실 저도 다 몰라요 ㅠ)

본인이 원하는 세팅이 끝났다면 Render를 클릭합시다.

 

렌더링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제 저장을 하기 위해서 화살표가 가르키는 디스크 모양을 클릭합시다.

 

굉장히 익숙한 화면이 뜨죠.

뭐 설명 안해도 다 아시겠지만 파일 이름과 형식 설정하고 세이브 누릅시다.

 

이제 마지막으로 퀄리티나 파일 사이즈 등을 설정하고

OK를 누르면 작업했던 이미지 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TEXT'란 글자가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3ds MAX 첫 번째 포스팅 Bevel 기능으로 3D 텍스트 만들기를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지만 

아마 처음 3ds MAX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많은 메뉴들과 기능들로 인해서 혼란이 올 텐데요. 

저도 지금은 조금씩 연습하는 입장이라서 화려한 고급 강좌는 올리기는 어렵지만

서서히 기능들을 익히면서 발전하는 강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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