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실기 합격수기를 올립니다. 저는 필기 합격하고 일주일 뒤에 바로 시작하여 약 5주 정도 공부를 하였습니다. 시험 후에 따로 가채점은 하지 않고 대충 감으로 60점 중반대 점수를 예상하였으나, 최종 점수는 76점으로 예상보다는 높은 점수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시험 난이도는 무난했다고 생각합니다. 도면에서 명칭과 용도를 기입하는 문제가 두 개 정도 나왔는데, 모두 정답을 기입하여 기대치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실기 공부방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방법이라고는 했지만 정말 별거 없습니다. 저는 다산에듀의 과년도 기출문제집과 USB를 신청하여 18개년치를 3~4 회독 정도 하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첫 번째 회독은 인강을 보면서 연습장에 같이 쓰면서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2~3번째 회독부터는 혼자서 똑같은 방법으로 계산문제는 연습장에 문제 풀이를 하였고, 단답형 같은 경우는 따로 노트에 중요한 요점만 필기를 하였습니다. 4 회독은 시간이 없어서 모든 문제를 풀어보지는 못했고, 어렵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들만 따로 체크를 하여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마지막 1주는 문제풀이와 동시에 노트에 필기해 놓았던 단답형 문제를 달달달 외우고 갔습니다.
제 공부 팁은 대략 이렇습니다. 계산 문제는 해설을 보지 않고도 계산식과 답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연습합니다. 도면의 약호와 명칭, 용도를 기입하는 문제는 계속 반복하면서 정확하게 외우고 가야 합니다. 용도 같은 경우는 문장 전체보다는 요점만 요약하여 외우면 됩니다. 그리고 회로나 결선도 그리는 문제는 되도록 이해하는 것이 좋으나 여의치 않다면 문제를 통째로 외웁니다. 시퀸스 회로 역시 이해할 부분과 암기할 부분을 잘 판단하여 정리합니다. 단답형 문제는 자주 나오는 문제 위주로 역시 요점만 파악하여 글씨 하나하나 완벽하게 외우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장에서의 노하우입니다. 실기 시험은 주관식이기 때문에 채점관의 재량에 따라서 최종 점수가 어느 정도는 관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글씨를 굉장히 또박또박 예쁘게 썼습니다. 계산 문제 풀 때에는 분수 부분도 자를 그어서 깔끔하게 기입했고요. 이번 실기 시험에서는 결선도 문제는 없었지만, 만약 그리는 문제가 나온다면 반드시 자를 이용해서 답을 기입해야 합니다.
P.S. 시험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이 없어서 수정용 화이트를 지참해 갔지만 쓸모는 없더군요. 답 수정은 두 줄로 긋고 다시 기입을 하는 방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 전기산업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수기 - 2019년 1회차 (0) | 2019.03.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