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정말 덥네요.
저도 고수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기능은 알고 있기에
애프터 이펙트를 지금 막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 강좌 포스팅을 올려볼까 합니다.
바로 애프터 이펙트에서 키프레임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키프레임은 애프터 이펙트란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인데요.
키프레임을 지정함으로써 사물의 모든 움직임을 표현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모르고서는 영상 편집은 커녕 단순한 애니메이션도 만들기 어렵겠죠.
시작은 Composition → New Compostion
새 콤포지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작업을 시작할 때는 무조건 새 콤포지션을 만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콤포지션 설정 창에서 OK를 누르고요.
글자 아이콘을 선택하고 아무 글자나 입력합니다.
글자를 모두 입력하고 나면 밑의 메뉴에 방금 만든 글자 레이어가 새로 생성이 되는 것이 보이죠.
이제 레이어에서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레이어 관련한 메뉴 목록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Position으로 키프레임을 지정해 보겠습니다.
Position 왼쪽의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고
오른쪽 부분을 보면 키프레임이 지정이 된 것이 보일 겁니다.
이 부분이 현재 시간상의 위치를 표현하고 있는 건데요.
Position 오른쪽에 숫자가 있는데 왼쪽에서 순서대로 X,Y 방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X 방향의 수치를 마이너스로 설정하여 글자가 왼쪽 화면 밖으로 벗어나도록 했습니다.
그 다음엔 1번 처럼 Current Time Indicator을 오른쪽으로 2초 만큼 이동시켰습니다.
2번 부분을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새로운 키프레임이 지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3번 X방향의 수치를 다시 양수로 지정을 해주면 글자가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겠죠.
텍스트가 X방향으로 이동하는 간단한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을 클릭하여 정육면체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그러면 X,Y 방향 옆에 새로운 수치가 등장하게 되는데 Z방향이 되겠습니다.
텍스트가 3D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좀 더 입체적인 움직임이 가능하겠죠.
똑같은 방법으로 키프레임 설정하고요.
이번엔 Z방향 수치를 조절해 봅시다.
텍스트가 화면 앞으로 튀어나오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Z방향 수치를 조절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화면 앞으로 튀어나오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애프터 이펙트에서 키프레임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보기에는 접근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기초만 놓고 보면 원리는 간단하죠~
포스팅에서는 Position만 건드렸지만 키프레임 원리를 이해했다면
밑의 목록인 Scale, Rotation, Opacity 도 같이 적용시켜서 다채로운 연출이 가능하겠죠.
다양하게 적용시켜서 본인만의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소프트웨어 > 애프터 이펙트 CS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프터이펙트 기초강좌 7] 앵커 포인트(Anchor Point)를 알아보자 (0) | 2016.05.01 |
---|---|
[애프터이펙트 기초강좌 6] 회전하는 간단한 3D 로고 만들기 (2) | 2016.04.30 |
[애프터 이펙트 <5>] 사진 180도 회전 효과 (0) | 2016.01.10 |
[애프터 이펙트 <4>] 글자 패쓰 따라 움직이기 (0) | 2015.09.29 |
[애프터 이펙트 <3>] 오디오 포함시켜 렌더링 하는 방법 (2) | 2015.08.26 |
[애프터 이펙트 <1>] 스윙 글자 만들기 - 그네 효과 (0) | 2015.06.20 |